자주하는 질문

회원가입은 모바일,pc 에서 아주쉽게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일반경비원교육은 정부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3일 이상 받으면 경비관리직으로 취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며 50대, 60대, 70대의 연령층은 아파트 관리, 빌딩 관리, 회사, 공공기관, 병원, 건설현장...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70세 이상은 아파트나 빌딩관리로 취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란?

모든건물에 거의 소방시설이 보편화된 만큼 소방안전관리자가 배치되어야 한다고 알고 있을것 입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시설이 설치되어있는건물에 소방안전관리자를 배치하여화재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함으로

법적으로 선임하여 하는 안전관리자 입니다.

대부분의 건물이 2급 소방안전관리 대상물에 속하므로 2급소방안전관리자 선임대상물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 2급 소방안전관리 대상물

- 소방시설 설치/유지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특정소방대상물 특급소방대상물및 1급소방대상물을 제외한 다음 가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것

1. 스프링쿨러설비, 간이스프링쿨러설비 또는 물분무등 소화설비(호스릴 방식만을 설치한경우는 제외)를 설치한 특정소방대상물

2. 1목에는 해당하지 아니하는 특정소방대상물로써 옥내소화전설비 또는 자동화재 탐지설비를 설치하는 특정소방대상물

3. 가스제조설비를 갖추고 도시가스사업의 허가를 받아야하는 시설 또는 가연성 가스를 100톤이상 1천통미만 저장 취급하는 시설

4. 지하구

5. [주택법 시행령] 제 48조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동주택

6. [문화재 보호법] 제 23조에 따라 보물 또는 국보로 지정된 목조건축물

이와같이 중규모 이하의 대부분의 빌딩, 상가, 빌라, 아파트등이 2급대상물에 속해있습니다.

(간단하게 내가 사용하고 있는 건물이 그리 크지 않은데 소방시설이 눈에 보이면 대부분 2급대상물입니다)

이에따라  건물주는 소방안전관리대상으면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하여야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하는 방식은 3가지 정도로 나뉘어 집니다.

1. 관련규정에 따른 기능장/기사/기능사등을 소지하고 있으면 선임가능

2. 소방안전관리자2급 취득 (2급소방안전관리자 이상)

3. 소방안전관리 업체를 선임하고 소방안전관리자 교육 4시간을 이수

1번과 2번의 경우는 어느정도의 교육을 받거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대부분의 건물들이 3번의 경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01월부터 시행된 작동기능점검/종합정밀점검후 소방서에 보고하고 이를 시정하여야 하는 법률이 적용되므로

일반인이 건물의 작동기능점검/종합정밀점검등의 업무를 보는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므로 관리업체를 선임하여

건물의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유지 될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동대표인데 머리가 아프고, 관리가 어려운데 자치관리을 해야하나요?

문의전화가 올때마다 항상 듣는 이야기 입니다. 동대표님으로써 항상 머리가 아프시다는..

그리고 또한 기분이 많이 상하신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동대표라고 하여 많은 이익을 내려고, 많은 급여을 바라고 하는게 아니라는 것은 주민들이 이제는 많이 알고 계시고,

내가 살고있는 건물을 위하여 희생하시는 자세로 동대표를 하는데,  협조도 안해주면서  말만 많은 상황들이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대부분의 건물들이 동대표님과 같이 단합하여 건물을 관리해나간다면 이것이 가장 바람직한 건물관리의 모습이라 생각됩니다.

  • 이런 동대표님들이 자주 겪는 머리아픈 이야기들을 해보고자 합니다.

가장 흔한 이야기가 건물을 위해서 관리비를 모아야하는데 많은 반론들에 부딪치게 됩니다.

또는 관리비를 걷어서 사용하는데 있어서 뒤에서 많은 말들이 나오고 있지요.

나는 건물을 위해서 희생하는데 마치 동대표가 하수인인 마냥 당연하게 민원을 제기하는 분들

또는 정작 관리비를 써야하는데 관리비를 안내시는분들,

건물에 어떠어떠한 돈이 들어가야 하는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기 어려운 전문적인 일들

건물에 문제가 생겨서 업자를 불렀더니 터무니 없이 가격을 부르는 공사업자들...

동대표로써 일반인으로써 회계처리를 해야하는 부담감..

하지만 용역관리회사를 쓰자니 정말 잘 관리를 해줄지 걱정되는 많은 생각들

이런 고민들을 가지고 계시는 동대표님이 많으실 걸로 알고있습니다.

  • 요즘은 관리회사들이 정말 투명하고 정직하며, 또한 열심히 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케이시큐리티는  know-how와 기술력으로 투명하고 정직하게 관리를 하는 회사입니다.

2~3개 회사의 견적을 받아보고 상담을 해보시면 느끼실수 있습니다.

* 당사가  추천하는 관리회사의 중요 관리 항목*

1. 건물의 공사를 관리감독하며 이를 직접 수행할수 있는 능력?

2. 내가 직접 관리회사가 투명하게 회계처리를 하고있는지 확인할수 있는시스템?

3. 적정한 금액의 관리비를 청구하고 있는지?

4.  법적대응능력이 있는지

5. 비상등의 상황에 대처할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위의 5개 항목을 갖추어진 관리회사을 추진,선택해야 하지 않을까요?

(주) 케이 시큐리티에듀가 있습니다.

건물관리업체 또는 건물의 관리사무소는 건물의 구분소유자(분양주) 또는 입점업체, 특히 신축건물에 입점하거나, 신규주택(아파트)을 분양받아 입주하는 경우 선수예치금에 대한 납부통지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선수예치금을 납부하면서도 도대체 "내가 이돈을 왜 내야 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해봐야 제대로 된 설명을 듣기는 힘들고, 고작하는 설명이 "퇴점(이사)하실 때 다시 돌려 드리는 돈입니다." 정도의 안내 밖에는 받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관리사무소의 소장이나 직원들 조차도 선수예치금이 필요하고 관행적으로 걷고 있는 정도로 인식하고는 있으나 정확한 용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물관리비의 항목중 선수예치금은 주택법시행령 제 49조  의거하여 그 필요성이 어느 정도는 인정되고 있는 항목이며, 건물의 입점자들에게 부과되는 관리비의 경우 개인건물을 제외하고는 대다수 실비정산으로 관리비의 부과가 이루저지기 때문에 한 호실이라도 연체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건물내의 인건비, 전기료, 수도세 등 각종 공과금 등이 미납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물관리에 있어서 위와 같은 상황의 발생은 건물에 공급되는 전기 및 수도의 단전, 단수 상황을 만들고 건물관리를 위해 투입된 인원들의 급여가 지급되지 않아 인원투입이 중단 되는 등의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관리비 예치금 또는 선수예치금이라 불리는 항목의 금전 성격은 관리비에 대한 보증금의 성격을 띠며, 이러한 자금을 확보함으로서​ 관리의 연속성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예비관리비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수예치금은 퇴점시 또는 소유 호실의 매각시에 전액 반납받아야 하는 금액으로서 선수예치금을 납부하였다면, 반드시 퇴점시에 관리사무소를 경유하여 선수예치금을 환급 받아야 합니다.

건물관리는 건물의 가치상승과 건물 내 시설물의 보존기한을 연장하고 내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건물 내 입주사의 안전을 보장하는 등의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다수의 입점자 또는 입주사들은 관리비 납부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관리비 미납자들로 인해 관리비를 정상적으로 납부하고 있는 선량한 입점자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데, 이는 관리비 자체가 공용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수예치금이 확보된다면, 관리비 미납자에게 채권회수 조치를 하는 기간 동안 관리가 원활하고 연속적으로 유지 될 수 있게 하는 주요한 자금원이 확보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건물관리에서 선수예치금이 가지는 의미는 위와 같으며 따라서 선수예치금의 납부는 건물내 입점자들이 주거 또는 영업의 목적을 영위하는 동안 지속성을 갖는 원활한 건물관리 행위를 위해 꼭 필요한 금원이며, 많은 건물관리업체들이 선수예치금의 성격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여 자금운영을 그릇되게 하는 경우도 발생함이 현실입니다.

최근 건물관리에 많은 오해들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건물관리업체들과 이에 종사하는 자들이 올바른 관련지식을 갖추고 더욱 투명한 운영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